강의소개
강의내용 및 특징 | 김종찬 교수님의 승진시험 대비 교육심리학 강좌 입니다. 최신 출제경향에 맞추어 필기시험에 완벽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
---|---|
수강대상 | 승진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위한 강의입니다. |
유의 사항 | <수강신청 전 상단 유의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
교수소개
-
김종찬 교수님
교육학 강의경력 12년
현)창원중앙고시학원
노량진 대방열림고시학원
서울고시학원
대구춘추관고시학원
종로 공평학원
부산 한겨레고시학원
-
교재 자세히보기
- 2013 교육행정직 교육심리학
- 김윤신 | 서울고시각 | 2013.04.20 | 383page
- ISBN: 978-89-526-1996-9
- 판매가: 22,000원 → 19,800원
-
** 이 책의 특징 **
이 책은 무엇보다도 개념의 명쾌한 이해에 초점을 두었고,이론의 흐름에 신경을
써서 구성하였으므로 일회독만 하여도 이해와 파지,전이가 되도록 정성을 다하였다.
"이론 파트"에서는 교육심리학 이론의 기초부터 심화 단계에 이르기까지 상세한
설명과 체계적인 구성을 통하여 이론 학습의 완성을 꾀하였고,"문제 파트"에서는
각 이론별 적중예상문제를 난이도별로 고루 구성하여 수험생들이 실전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 차 례 ***
제1절 교육심리학의 기초
01 교육심리학의 의의.영역.구조
0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
제2절 발달이론
01 발달의 개념과 원리. 단계및 과업
02 아동관과 아동발달에 관한 이론적 관점
03 유전과 환경
04 각 영역별 발달이론
제3절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과 교육
01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02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과 교육
제4절 인지적 특성의 발달과 교육
01 언어의 발달
02 사고의 발달
03 인지양식
04 지능
05 창의성
06 영재교육과 학습장애아 및 학습부진아 교육
제5절 정의적 특성의 발달과 교육
01 동기
02 성취욕
03 욕구와 불안
04 자아개념
05 기대수준
06 태도와 가치
제6절 학습이론
01 행동주의 학습이론(S-R결합설)
02 인지주의 학습이론
03 인간주의 학습이론
제7절 학습의 전이
01 전이의 개념과 의의
02 전이의 종류
03 전이에 대한 이론
04 전이의 조건
제8절 적응기제와 스트레스
01 적응기제
02 스트레스
적중예상문제
회차 | 강의내용 | 첨부 | 시간 | 강의보기 |
---|---|---|---|---|
1 | 제1절 교육심리학의 기초(p.2~p.19) | 38분 | ||
2 | 제2절 발달이론(p.20~p.54) | 34분 | ||
3 | 제2절 각 영역별 발달이론(p.54~p.77) | 36분 | ||
4 | 제2절 브루너의 인지발달이론(p.77~p.100) | 36분 | ||
5 | 제2절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이론(p.101~p.120) | 33분 | ||
6 | 제3절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과 교육(p.121~p.150) | 37분 | ||
7 | 제4절 길포드의 3차원의 지능구조모형(p.150~p.171) | 36분 | ||
8 | 제4절 창의성(p.172~p.194) | 36분 | ||
9 | 제5절 정의적 특성의 발달과 교육(p.195~p.210) | 38분 | ||
10 | 제5절 학습동기의 유발 방법(p.210~p.229) | 37분 | ||
11 | 제6절 학습이론(p.230~p.247) | 37분 | ||
12 | 제6절 행동수정이론(p.248~p.271) | 37분 | ||
13 | 제6절 쾰러의 통찰설(p.271~p.296) | 36분 | ||
14 | 제6절 메타인지(p.297~p.326) | 31분 |
강의리뷰
번호 | 제목 | 작성자 |
---|
- 리뷰 내용이 없습니다.